이 포스팅은 "브랜드 재인, 브랜드 회상"과 관련이 깊습니다. 아래 링크를 따라가서 먼저 두 포스팅을 읽어보시고 보시면 이해하시는데 더 많은 도움이 될 거에요.
온라인 마케팅의 힘은 나날이 커져갑니다. 또한 입소문의 힘도 무시할 게 못 돼죠. 제품 정보 습득을 위해 인터넷에서 보내는 시간도 계속 늘어갑니다. 어쩌면은, TV나 신문 등의 전통적인 광고 이상의 힘을 내고 있다고 조심스럽게 말해도 될지 모르겠습니다? 안 되나요ㅎㅎ
이어폰이 망가졌네? 새로 사야겠다. 뭘 사지?
(출처: google image, Labeled for reuse with modification)
이어폰이 망가졌을 때, 어떤 것을 사야할까 머릿속으로 생각해보게 됩니다. 그러면서 몇 개의 브랜드가 지나가게 되죠(브랜드 회상과 비슷하죠?) 이처럼, 자기 기억 속에서 몇 개의 상표를 떠올릴 때, 이들의 집합을 환기상표군(Evoked set)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기존의 기억 공간 안에 있던 정보들만으로 구매를 하기에는 뭔가 더 많은 정보가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게 되면, 추가적인 조사를 하게 됩니다. 이처럼 환기상표군으로 떠오른 정보 외에 광고, 친구, 인터넷 등에서 추가적으로 얻은 정보가 더해진 것을 고려상표군(Consideration set)이라고 합니다.
환기상표군, 고려상표군에 대해 우리 일상 속에서 더 쉽게 접할 수 있는 환경은 사실 "맛집" 상황에서 많이 발생합니다. 아래 같은 상황은 주변에서 정말, 흔하게 발생하곤 하죠ㅎㅎ
A: 오늘 뭐 먹으러 갈까~?
B: ㅁㅁㅁ 여기 맛있다던데 여기 한 번 가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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