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상품의 가격은 어느 곳에서도 같다는 원칙을 일물일가 법칙(law of one price)이라고 하는데, 이 법칙은 효율적인 시장에서 모든 개별적인 상품이 하나의 고정적인 가격을 지녀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쉬운 말로 같은 물건은 어디서나 같은 가격에 팔려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 법칙을 가격 비교에 적용해본 것이 빅맥 지수, 라떼 지수, 아이팟 지수 등이 됩니다(참고로 이런 지수들은 "각 대상의 자국통화단위 가격/미국 내 가격을 자국통화단위로 환산한 값"으로 계산합니다.)
이 법칙이 시장 거래로 왔을 때는 어떤 양상을 보일까요?
어떤 상품의 가격이 시장 간 상이할 경우 가격이 싼 시장에서 매입하여 비싼 시장에서 파는 것을 의미하는 차익거래(arbitrage)가 두 시장의 가격 차이가 사라질 때까지 계속되겠지요.
이런 일물일가의 법칙을 국제시장에 적용하여 환율이 각국 통화의 구매력(물가 수준의 역수)에 따라 결정된다는 것이 구매력 평가설(purchasing power parity, PPP)입니다.
(출처: Google image, Labeled for reuse with modification)
환율과 구매력 사이의 관계를 밝힌 구매력 평가설은 다음의 2가지로 구분됩니다.
절대적 구매력 평가설
각 재화의 가격 비율만큼 환율이 결정된다는 절대적 구매력 평가설. 절대적 구매력 평가설을 따를 경우, 한국에서 100원인 품목이 미국에서 1달러에 팔리면 원화와 달러의 교환 비율이 100:1이 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상대적 구매력 평가설
각 국가의 물가상승률 차이만큼 환율이 결정된다는 상대적 구매력 평가설. 상대적 구매력 평가설을 따를 경우, 우리나라 물가상승률이 4%, 미국이 3%라면 우리나라가 상대적으로 물가가 1% 정도 더 오르게 되겠죠?
이 경우 두 곳의 물가 차이를 동등하게 맞춰주기 위해서 원화와 달러화의 교환가치인 환율이 추가적으로 1% 인상되어 원화 가치가 하락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상대적 구매력 평가설 어려워하셔서 추가설명 달아놓습니다.
예를 들어, 아이폰 하나를 한국에서는 100,000원, 미국에서는 100달러에 살 수 있다고 가정해봅시다. 이때 환율(원화-달러 교환가치)는 '100,000/100 = 1달러당 1,000원'이죠.
만약 물가상승이 전제품 동일하게 반영된다고 가정했을 때, 한국 물가가 4% 오르고 미국 물가가 3% 오르면, 똑같은 아이폰을 한국에서는 104,000원, 미국에서는 103달러에 구입 가능합니다.
그런데 미국에서 103달러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 한국으로 여행왔다고 해봅시다.
그리고 환율을 달러당 1,000원 이었지요.
이대로 환전을 한다고 하면(수수료 계산은 제외), 이 사람은 103,000달러를 손에 쥐게 됩니다. 그런데 한국은 미국보다 물가상승률이 높아서 104,000원을 줘야 아이폰을 살 수 있네요? 미국에서 아이폰을 살 수 있었던 이 사람이, 한국에서는 돈이 모자라 살 수가 없습니다.
이럴 경우, 환율이 '104,000/103 = 1달러당 1,010원' 수준으로 인상되어 주지 않으면, 물가 가치가 동등하게 맞춰지지 않습니다. 환율 1% 인상과 함께 원하 가치는 하락해야만 하죠.
언뜻 보기에 구매력 평가설은 아무 문제가 없어 보입니다. 하지만 세상에 완벽한 이론은 없듯이 구매력 평가설도 제한 사항이 있습니다.
바로 무역의 대상이 되지 않는 재화나 용역이 존재한다는 것인데요, 때문에 교역이 사실상 불가능한 재화를 뜻하는 비교역재(Non-tradable Goods)의 개념이 나왔습니다.
서울 빅맥이 싸다고 미국에서 날아올 수도 없는 노릇이고, 사실 서울 빅맥에는 임대료, 인건비 등등의 복잡한 수치가 포함된 거기도 하니까요. 또한 이럴 때 발생하는 거래비용의 문제도 구매력 평가설에서는 간과되어 있습니다.
비교역재의 문제 외에 자본 이동의 존재로 인한 문제도 있습니다. 자본 이동에 의해 외국환의 수요와 공급이 변화할 경우, 환율도 변하게 될 가능성이 매우 높거든요.
자본 유출입이 자유로운 경우, 각 국가의 금리 차이 등으로 인해 자본이 이동하게 되는데, 환율 변동의 원인을 이런 금리차에서 찾는 것을 이자율 평가설(Interest Rate Parity)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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