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에서 알아볼 마케팅 용어는 단일 브랜드 전략, 패밀리 브랜드 전략, 독립 브랜드 전략, 엄브렐라 브랜드, 이 4가지입니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브랜드 재인과 브랜드 회상(링크)' 2가지 방법으로 브랜드 관리에 접근할 수 있다는 것을 보았는데요, 각 기업이 브랜드를 어떻게 세분화하여 관리하는가, 이 측면에서 단일 브랜드, 패밀리 브랜드, 독립 브랜드 이 3가지로 살펴볼 수 있습니다.
(출처: 삼립식품 홈페이지)
단일 브랜드 전략
단일 브랜드 전략은 기업명(회사명)이 곧 상품의 브랜드가 되는 것입니다. 삼립호빵. '삼립' 하면 '호빵' '삼양' 하면 '라면' 이렇게 바로 생각나죠. 회사명만 불러줘도 사람들이 그 회사의 특정 제품을 떠올리게 되는 특강점을 가진 제품이 있는 경우입니다. 이처럼 기업명이 곧 상품의 브랜드도 되는 이것이 바로 단일 브랜드 마케팅 전략입니다.
(출처: google image, Labeled for reuse with modification)
패밀리 브랜드 전략
패밀리 브랜드 전략 이란, 기업명과는 별도로 상품군을 묶어 브랜드화하는 것입니다. 삼성전자의 '갤럭시' 브랜드, 애플의 '아이' 브랜드. 이런 것들이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정확하게 따져보자면 '갤럭시'는 회사명이 아니죠. '삼성'이 회사명입니다. 마찬가지로 '아이'는 회사명이 아닙니다. '애플'이 회사명이죠. 갤럭시나 아이 쓰리즈 같은 경우, 회사에서 자체적으로 묶은 패키지가 브랜드 가치를 갖게 됩니다. 이런 경우를 패밀리 브랜드 전략이라고 부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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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립 브랜드 전략
세번째는 독립 브랜드 전략 인데요, 이것은 제품라인의 깊이 확충(링크)과 관련이 깊습니다. 맥심 모카골드, 카페모카처럼 동일제품군 안에서 고유한 브랜드 가치를 갖게 되면서 확장되어가는 것이죠. 연결된 포스팅에서 자세히 설명했으니까 이번 포스팅에서는 독립 브랜드 마케팅 전략에 대해서는 생략할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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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브렐라 브랜드 전략
여기에 추가로, 엄브렐라 브랜드(umbrella brand) 라는 용어가 있습니다. 어떻게 발음하느냐에 따라 엄브렐러 브랜드(umbrella brand)라고 하기도 하지요. 하지만 이런 호칭이 중요한 것은 아닙니다. 단일 브랜드, 혹은 패밀리 브랜드 전략에서는 하나의 브랜드 안에 여러 제품들이 속하게 되는데요, 엄브렐러 브랜드(umbrella brand)는 '이들을 통들어 아우른다'는 의미로 사용되는 말입니다. 예를 들어 애플 사에서 아이~뭐시기 하는 새로운 신제품이 나왔다고 해봅시다. 웬지 모르게 신뢰가 가죠? 아이 브랜드의 막강한 파워를 우산 삼아 보호 받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경우를 엄브렐라 브랜드 전략이라고 통칭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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