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터의 제일 중요한 임무 중 하나가 바로 이 것, 브랜드 관리입니다. 브랜드는 회사의 얼굴, 이름과 같은 단순한 정의 이상의 가치를 지니는데요, 브랜드 관리가 잘 이루어지는가 아닌가에 따라서 회사의 명운이 달라지기도 하니까요. 이와 관련된 용어로, 브랜드 재인(recognition), 브랜드 회상(recall)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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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하나의 단어를 드릴테니,
무엇이 제일 먼저 떠오르시는지 생각해봅시다.
"애플"
'애플'이라는 단어를 봤을 때 뭐가 떠오르셨나요?
사과...라는 본래의 뜻보다는
아이폰, 아이패드, 맥 등으로 유명한 이 기업이 떠오르셨을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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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어떤 브랜드 이름을 들었을 때, 그것을 인지하는 정도를 브랜드 재인(recognition)이라고 합니다. 브랜드 재인에 대해서 확실히 이해하셨다면, 이번에는 질문을 다르게 던져보겠습니다.
"당신은 스마트폰을 사려고 합니다,
어떤 브랜드의 제품을 사시겠습니까?"
이 질문을 받았을 때, 삼성, 애플, LG 등 몇몇 기업들이 떠올랐을 겁니다. 이런 식으로, 소비자들이 구매 시점에서 머리 속에 즉시 떠오르게 하는 것을 브랜드 회상(recall) 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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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에는 정말 많은 브랜드가 존재합니다. 브랜드 재인이나 브랜드 회상이나 별반 차이가 없어 보이지만, 사실 초점이 어디 있냐에 따라서 미묘한 차이가 있습니다. 때문에, 재인과 회상 모두에서 높은 인지도를 갖는다면 좋겠지만, 회사의 입장에서 더 필요한 곳에 역량을 더 집중시키게 됩니다.
매장에 진열되어 많은 경쟁자 중에 선택을 받아야 하는 상황이라면 브랜드 재인(recognition)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유리하겠고, 정보가 많이 없거나 온라인으로 대부분의 유통이 이루어지는 형식이라면 브랜드 회상(reacall)이 잘 되는 쪽이 유리할테니까요. 실제적인 브랜드 관리는 다음의 3가지 방법으로 이루어집니다.
http://zekesnote.tistory.com/1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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