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프로세스 6단계 : 마케팅믹스
마케팅 프로세스 기본 6단계
여태까지의 과정이 실제적인 마케팅을 위한 준비과정이었다면, 흔히 4P라고 불리는 마케팅 믹스(Marketing Mix)는 실전 과정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4P는 마케팅 전 과정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죠.
Product 제품
Price 가격
Place 유통
Promotion 촉진
STP 과정을 통해 선정한 표적시장에, 어떻 과정을 거쳐야 잘 팔 수 있을까? 제품, 가격, 유통, 촉진 과정을 통해서 이 물음의 답을 결정합니다.
제품(Product)
제품(Product)에 초점을 맞춘다는 것은, 제품의 기능이나 디자인, 품질, 브랜드, 컨샙 등을 무기로 삼는 것입니다.
시장선도적인 상품이라면 제품에 초점을 맞추는 게 좋겠죠. 최초의 스마트폰이라고 할 수 있는 아이폰3에 사람들이 미친 듯이 열광했던 것처럼요. 처음으로 대형 스크린을 선보였던 '갤럭시 노트'의 경우도 마찬가지였구요. 사실 '기업-소비자' 모두 WIN-WIN 하는 경제구조가 만들어지려면 사실 제품 전략에서 경쟁이 가장 거세게 일어나야 하겠죠.
하지만 실제로 마케팅, 영업 현장을 보게 되면 제품력은 알려진 인지도에 비해 정말 보잘 것 없는 쓰레기 제품인데 비해서 실제로 소비자 인지도나 시장점유율은 넘사벽 수준으로 높은 제품들도 적지 않아요. 그런 제품을 마케팅력만으로 판매해내는 것 보면 같은 마케팅기획자 입장에서야 빡칠 노릇이죠. 저는 제가 쓰고싶지 않은 제품은 기획하고 싶지도 않습니다.
가격(Price)
가격(Price)에 초점을 맞춘다는 것은 그냥 단순히 저가격 경쟁을 한다는 것이 아닙니다. 여러 가지 조건을 걸어서 할인을 해준다든지, 우대를 해준다든지, 아니면 반대로 고가격 전략을 펼 수도 있어요. 흔히 '없어서 못 판다'라는 상황이 발생한다면 말이에요.
처음에 저가로 시작해서 시장침투전략을 쓴다든지, 아니면 고가로 세워두고 프리미엄 이미지를 구축해가면서 살짝살짝 매년 정기적으로 하는 세일 행사 때만 실제 판매량을 늘리는 전략을 쓴다든지, 기획자의 역량 따라서 많은 전략이 수립됩니다.
물론 업체마다 다르겠지만, 대부분의 경우 마케팅기획 부서 중 가격정책을 수립하는 부서의 파워는 아주 막강한 편입니다.
유통(Place)
유통(Place)은 우리가 일상적으로 생각하는 것보다 마케팅 과정에서 차지하는 역할이 상당합니다.
왜냐하면 앞서 언급한 제품이나 가격 같은 것은 대상 시장이 안정화 되기 시작하면 어느 정도부터는 한계가 있지만, 유통의 경우에는 그렇지 않기 때문입니다. 끊임없이 유통 경로를 개척하고 확보하고 빼앗고 더욱 더 치밀하고 정밀하게 구축할수록 마진은 높아집니다.
이런 경향은 온라인 채널이 등장하면서 더욱 본격화 되었죠. 그러기에 '신유통채널'이라는 말도 나오게 되었죠. "어라? 이런 것도 유통채널로 활용할 수 있어?" 그런 감탄사가 나올만한 새로운 채널을 뚫어내는 거에요.
다른 업종에 뻗혀있는 제조사와 제조사가 코워크를 하면서 서로의 유통채널에 서로의 제품을 소개하는 교차판매도 이미 일상이 된지 오래입니다. 샤오미처럼 팬심에 의지해 유통을 하는 특이한 케이스도 있어요.
촉진(Promotion)
촉진(Promotion)은 이 4가지 마케팅 믹스 과정 중, 가장 많이 쓰이는 방법입니다.
제품, 가격, 유통의 경우에는 경쟁사와 단기간에 큰 차별점을 만든다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촉진은 생각하는 것에 따라 무궁무진할 수 있거든요. 우리에게 제일 익숙한 광고부터 시작해서 온갖 마케팅 기법들이 여기에 속합니다.
(출처: google image, Labeled for reuse with modification)
그러면 처음 물음으로 돌아와서, 우리 제품이 화장품이라고 해봅시다.
표적시장은 20대 여성으로 정했구요. 이 경우 대충 4P를 돌려본다면 이런 식으로 나올 수 있겠네요(무조건 정답이라는 것은 아닙니다)
Product
화장품 포장지에 20대 여성들에게 인기가 높은 여자 연예인 홍보물을 부착한다.
Price
20대 여성들이 머뭇거리지 않고 구매할만한 가격대를 설정한다.
데이트 하기 쉬운 장소에서 판매를 할 예정이라면 남자친구의 지갑 사정을 고려해서 설정한다.
Place
20대 여성들이 친구들과 어울려다니면서, 혹은 남자친구와 데이트하다가 충동구매하기 쉬운 영화관에서 판매한다.
Promotion
영화관이나 뷰티샵 등 20대 여성들이 잘 가는 곳에 광고를 한다.
'■ 마케팅 ■ > 마케팅 프로세스 '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케팅 프로세스] 2. 마케팅기회의 확인 (1) | 2019.02.26 |
---|---|
[마케팅 프로세스] 1. 마케팅 프로세스의 첫 단계 : 마케팅대상 분석하기 (1) | 2019.02.18 |
[마케팅 프로세스] 마케팅 프로세스 5단계 (업데이트중) (5) | 2019.02.18 |
[마케팅 프로세스] 6. STP : 표적시장 선정(세그먼테이션, 타겟팅, 포지셔닝) (4) | 2018.02.27 |
[마케팅 프로세스] 5. SWOT 분석: 강점, 약점, 기회, 위협 (7) | 2018.02.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