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소개를 짧게 해보자면요,
경력 6년차에 접어드는 꼬꼬마 마케터입니다.
요즘 퇴근 후에 경영지도사 마케팅자격을 따기 위해 공부하고 있는데요,
(주 52시간 만세! 달님! 감사!!!)
5년간 마케팅 실무 뛰면서 성과도 나쁘지 않았기 때문에 나름대로는 체계적으로 잘 하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마케팅/전략 이론들을 공부하면서 보니까 정말 본능대로 일했었네요ㅋㅋㅋ
(출처 : pxhere, free image)
"어라? 이건 4P분석하면 좋지 않을까?"
"여기서는 Price mapping 해봐야 할 것 같은데?"
정말 직감대로 했더라구요ㅋㅋㅋ
아우ㅋㅋㅋ 이불킥ㅋㅋㅋㅋㅋㅠ
그러면서 예전에 작성했던 "마케팅 프로세스 6단계" 포스트를 보니 과거의 나란 녀석이 부끄러워져서, 실무적 경험과 학문적 내용을 복합하여 마케팅 프로세스를 제 나름대로 다시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물론 마케팅 프로세스에 정답은 없어요. 아래 글도 제 생각일뿐이지, 어느 상황에서나 100점짜리 답안지는 없다고 생각해요.
마케팅의 기본 프로세스는,
'마케팅하고자 하는 제품, 혹은 서비스, 사업 등의 특성을 분석하는 과정'으로부터 시작하여 '실제로 소비자와 맞닥트리게 되는 전략을 수립하는 4P'에 이르기까지, 다음 설명된 5단계로 이루어집니다.
① 마케팅대상 분석
↓
② 마케팅 기회의 확인
↓
↓
④ 전략수립
↓
⑤ 실행 및 평가
마케팅 프로세스 5단계를 종합설명하는 각각의 링크를 눌러 각 단계에서 이루어지는 일들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1. 마케팅대상 분석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마케팅을 시작하기 전에, 제일 먼저 해야할 일은 마케팅할 제품이나 서비스의 특성을 분석하는 것입니다.
마케팅이란 결국 까놓고 말하면 물건 파는 일인데, 내가 팔려고 하는 물건이 무엇인지조차 모르고 시작하면 당연히 안 되겠죠.
2. 마케팅 기회의 확인
마케팅할 대상에 대한 분석이 끝났으면, 그다음 할 일은 마케팅 기회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첫째, 현재 이 제품이나 서비스, 혹은 사업은 어떤 상황에 처해있고, 둘째, 그래서 당면한 문제는 무엇이며, 셋째, 어떤 목표를 세워야 하는지에 대한 과정입니다.
다음 단계는 환경분석입니다. 내가 지금 어떤 상황에 처해있는가에 대한 이야기지요. 현재 기업이 당면하고 있는 정치, 경제, 사회, 기술적 상황과, 이 상황들이 향후에 어떻게 변할 것인지에 대한 예측을 하는 거시분석에서부터 아주 세밀한 단계인 미시적분석까지 샅샅히 훑어보는 단게입니다.
4. 전략수립
http://zekesnote.tistory.com/(미작성)
앞서 분석한 거시적, 미시적 환경 분석 결과를 토대로 가장 효과적이라고 판단되는 마케팅전략을 수립합니다. 마케팅전략 수립을 위한 툴은 굉장히 다양한 종류가 있으며, 전략단위나 당사 상황에 따라 적합한 툴을 선택하여 전략을 수립합니다. 보통의 경우는 전체 시장을 구분하여 그룹화(S)하고, 이 그룹화된 것들 중 표적(T)을 정하고, 그 표적을 제대로 공략할 수 있도록 차별화(P)하는 STP 전략이 가장 일반적으로 선택됩니다.
5. 실행 및 평가
http://zekesnote.tistory.com/(미작성)
여태까지의 과정이 실제적인 마케팅을 위한 준비과정이었다면, 흔히 4P라고 불리는 마케팅 믹스(Marketing Mix)는 실전 과정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4P는 마케팅 전 과정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죠.
마케팅 프로세스 5단계
- 전체 프로세스 한눈에 보기 (링크)
1. 마케팅대상 분석 (링크)
2. 마케팅 기회의 확인 (링크)
- 현상분석 및 문제정의
- 마케팅 목표설정
3. 환경분석 (링크)
① 거시환경분석 : PEST
② 산업환경분석 : 5FORCE
③ 미시환경분석
- 3C분석
- 포터의 가치사슬분석(벨류체인)
5. 실행 및 평가
- 마케팅믹스(4P)
- 실행 및 피드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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