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프로세스 4단계 : SWOT
마케팅 프로세스 기본 6단계
SWOT 분석 단계에서는 앞서 분석한 거시적, 미시적 환경 분석 결과를 토대로 내가 분석하고자 하는 대상의 강점, 약점, 그리고 그 대상이 속해있는, 혹은 속하게 될 시장에서의 기회, 위협 요인을 파악합니다.
SWOT 분석의 대상으로는 어떤 하나의 아이템, 서비스, 혹은 신규 사업, 크게 봐서는 우리 회사 자체가 될 수도 있겠죠.
S 강점 (Strength)
W 약점 (Weakness)
O 기회 (Opportunity)
T 위협 (Threat)
간혹 보다보면, 강점과 기회, 약점과 위협을 잘 구분하지 못하겠다고 하시는 분이 있습니다. 강점과 약점은 우리 회사(기업의 내부적인 환경) 즉, 내가 잘하는 것과 못하는 것을 말하는 것이고, 기회와 위협은 시장(기업의 외부적인 환경) 즉, 지금 환경에서의 유리한 점과 불리한 점을 말하는 것입니다.
다음의 그림은 제가 작년에 가구업체인 한샘을 SWOT 분석해본 것입니다.
S 압도적인 브랜드 경쟁력 유통을 아우르는 대형판매접점 |
W 강한 업무강도로 인한 높은 이직률 Volume market 판가경쟁력 부족 |
O 리모델링 시장 호황 중국 가구시장 확대 |
T 글로벌 가구업체 이케아 상륙 저성장 기조 및 경기 침체 |
S, W, O, T 각자 도출한 이런 자료들을 토대로 이들을 믹스하여 SWOT 분석을 해냅니다.
SO 강점과 기회, 강점을 살려낼만한 시장 기회는 어떤 것인가
SW 강점과 위협, 강점을 살려서 직면한 위협을 어떻게 피할 수 있을까
WO 약점과 기회, 약점 때문에 기회를 잃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WT 약점과 위협, 약점과 위협이 충돌하여 발생할 최악의 사태를 피하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가
이 4가지를 새롭게 조합해보면, 아래의 표가 도출됩니다. 이 표를 꽉 채운 것이 SWOT 분석의 완성입니다. 진짜 SWOT 분석은 사실 이 과정이에요.
단순히 S, W, O, T를 정리하는 것에서만 끝나면 전략으로 연결할 수가 없죠. 믹싱을 하면서 고민을 해야 전략이 나오는 겁니다.
자, 연습해봅시다. 위에 주어진 정보로 아래의 표를 완성해보세요.
(공부하는 겸 생각나는 것 한가지씩이라도 댓글 달아보시는 것도 좋지 않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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