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프로세스 3단계 : 환경분석
다음 단계는 환경분석입니다.
내가 지금 어떤 상황에 처해있는가에 대한 이야기지요. 현재 기업이 당면하고 있는 정치, 경제, 사회, 기술적 상황과, 이 상황들이 향후에 어떻게 변할 것인지에 대한 예측을 하는 거시분석에서부터 아주 세밀한 단계인 미시적분석까지 샅샅히 훑어보는 단게입니다.
(출처 : maxpixel, Free image)
환경분석을 크게 분류해본다면 거시환경분석, 산업환경분석, 미시횐경분석으로 나눠볼 수 있는데요,
분류에 따라서는 내부환경분석인 SWOT분석도 환경분석에 포함하는 것이 맞습니다. 하지만 SWOT분석은 분석이 이루어지면서 바로 다음 스탭인 SO, ST, WO, WT 전략 수립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이번 '마케팅 프로세스' 포스팅 꾸러미에서는 전략수립 단계로 구분했어요.
환경분석 단계에서는 거시환경분석인 'PEST분석', 산업환경분석인 '마이클 포터의 5요인론(5 fore 모형)', 미시환경분석인 '3C분석'에 대해서 공부해봅시다.
1. 거시환경분석 : PEST분석
PEST분석, 혹은 마케팅 거시적 환경분석이라고 하는 단계는 마케팅을 하려고 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둘러싸고 있는 요인들 중, 그 단위가 굉장히 광범위해서 기업의 힘만으로는 쉽게 바꿀 수 없는 것들로 다음의 것들을 말합니다.
P 정치적 요인 (Politics)
E 경제적 요인 (Economics)
S 사회적 요인 (Social)
T 기술적 요인 (Technology)
2. 산업환경분석 : 마이클 포터 5요인론
마이클 포터의 산업구조분석 5 force 모형은 산업분석에 유용하게 사용되는 분석틀입니다. 산업에 존재하는 5가지 요소가 해당 산업의 수익률을 결정하는데, 이들 요소가 많고 그 힘이 강할수록 해당산업의 평균 수익률은 낮아진다고 정의했습니다. 그 5가지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3. 미시환경분석 : 3C분석
정확한 마케팅을 하기 위해서는 시장을 둘러싼 거시적인 상황에 대한 분석 외에도, 대상 제품이나 서비스와 더 직접적으로 영향을 끼치는 미시적 환경 분석 역시 필요합니다.
'마케팅 3C'라고 부르는 이 분석은 대상 제품을 지금 시점에 이 시장에 내놓은 것이 매력적인지 아닌지 넓은 관점에서 체크해보는 것입니다. 3C는 고객 분석, 경쟁자 분석, 자사 분석 이렇게 3가지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마케팅 프로세스 5단계
- 전체 프로세스 한눈에 보기 (링크)
1. 마케팅대상 분석 (링크)
2. 마케팅 기회의 확인 (링크)
- 현상분석 및 문제정의
- 마케팅 목표설정
3. 환경분석 (링크)
① 거시환경분석 : PEST
② 산업환경분석 : 5FORCE
③ 미시환경분석
- 3C분석
- 포터의 가치사슬분석(벨류체인)
5. 실행 및 평가
- 마케팅믹스(4P)
- 실행 및 피드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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