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한 기업을 운영하기 위해서, 효율적인 전사 관리 시스템을 구축할 필요가 있습니다. 여기서는 먼저, 그와 관련된 일련의 과정인 “SCM – ERP – CRM”의 절차를 생각해봅시다.
(출처: google image, Labeled for reuse with modification)
SCM은 공급망 관리(Supply Chain Management)를 이르는 말로,
제품의 생산과 유통 과정을 하나의 통합망으로 관리하는 경영전략시스템입니다.
ERP는 전사적 자원관리(Enterprise Resource Planning)를 이르는 말로,
기업 활동을 위해 사용되는 기업 내의 모든 인적, 물적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여 궁극적으로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시켜 주는 역할을 하는 통합정보 시스템을 말합니다.
CRM은 고객관계관리(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를 이르는 말로,
고객과 관련된 기업의 내외부 자료를 분석, 통합하여 고객 특성에 기초한 마케팅 활동을 계획하고, 지원, 평가하는 과정을 통해 향후 마케팅에 이용하기 위한 고객의 정보를 분류하고 활용하는 것입니다.
이들 사이의 관계를 아주 간단하게 말해보자면,
SCM은 구매 조달을 통해 외부 물류 흐름을 기업 내부로 들이는 것,
ERP는 이런 사내 물류 흐름을 관리하는 것,
CRM은 이런 정보를 바탕으로 고객 관리를 하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어떤 제조업에서 제품을 생산한다고 했을 때 그 제품 생산에 드는 원재료 등을 그 기업 내부에서 모두 생산해낸다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협력업체 등에게서 공급을 받게 되는데요,
이를 위해서 ERP에서 사내 생산에 따른 각종 정보를 추출하여 공급업체에게 제공할 정보를 제공합니다.
한편, 구매 조달을 해올 SCM에서는 이들 공급망들 사이의 정보와 프로세스를 관리, 최적화함으로써 1,2,3~차 벤더들의 납기일정, 품질 등의 물류 흐름을 원활하게 합니다.
이런 SCM, ERP에서 각각 처리된 정보를 기반으로 CRM에서는 효율적인 고객 관리를 수행해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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