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치 마케팅이란 나뭇가지와 같은 지점을 설치함으로써 이윤을 극대화 하려는 마케팅 기법인데요, 다음과 같이 크게 3가지 방법으로 분류해볼 수 있습니다.
레크레이션 브랜치 (Recreation brench)
기업이 매장 안에 고객들이 쉴 수 있는 휴식공간과 정보 교류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을 말합니다. 대표적으로 대학 캠퍼스 내 위치한 대학생 전용 점포들이 있습니다. 이런 점포들은 업무 이용공간과 대학생 생활환경 공간이 별도로 조성되어 있습니다.
(출처: Google image, Labeled for reuse with modification)
모델하우스처럼 실제적으로 방마다 가구 배치를 해놓은 한샘 플래그샵
콘셉트 브랜치 (Concept brench)
컨셉 브랜치란 일종의 플래그십(Flagship) 개념으로 회사의 최신 트랜드를 전시해 다양한 신상품의 콘셉트를 테스트하는 공간으로 사용하면서 간접적인 광고효과까지 얻는 것을 말합니다. 대표적인 사례로 가구회사 한샘의 플래그샵이 있습니다.
(출처: Google image, Labeled for reuse with modification)
쇼핑몰, 매장 내부에 위치한 점포들, KFC 등
인스토어 브랜치 (Instore brench)
백화점, 대형마트 등에 소규모 지점을 개설해 고정비를 상가와 분담함으로써, 비용 절감과 고객 확보를 동시에 추구하는 지점을 말합니다. 대표적인 사례로, 이마트 같은 대형할인점 안에 KFC 지점이 있는 것을 들 수 있습니다.
'■ 마케팅 ■ > 마케팅을 위한 지식 '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제 읽기] 1. 경제적 불평등, 뒤집어 생각해보기 (0) | 2020.09.22 |
---|---|
마케팅에 활용되는 여러가지 심리 효과(심리학 용어) (0) | 2019.11.01 |
진입장벽(Entry Barrier)과 퇴출장벽(Exit Barrier) (0) | 2019.10.19 |
집단의사결정방법의 종류 : 델파이, 팀빌딩, 스토리텔링, 브레인스토밍, 명목집단기법 (1) | 2019.10.19 |
총부채상환비율(DTI), 주택담보대출비율(LTV) (3) | 2019.10.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