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C마케팅(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은, 전통적 광고 방식의 비대면적 ATL과 대면적 광고 방식의 BTL의 방식을 결합한 통합형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기법으로서, ATL마케팅과 BTL 마케팅의 총결산이기도 합니다.
[마케팅 용어] ATL 마케팅, Above The Line
[마케팅 용어] BTL 마케팅, Below The Line
[마케팅 용어] IMC 마케팅, 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
IMC 마케팅....
정의랍시고 내려놓긴 했는데, 저런 딱딱한 설명으로는 무슨 말인지 잘 모르겠죠? ㅎㅎ.... 조금 더 쉽게 설명해보자면, IMC 마케팅(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이란, 어떤 하나의 상품을 마케팅하기 위해서, ATL, 혹은 BTL 한 방법을 택해서 광고 하고 땡! 이렇게 끝내는 것이 아니라, 여러가지 마케팅 채널을 동원해서오랜 시간에 걸쳐 동시다발적으로 마케팅한다는 이야기입니다. 이것도 어렵나요? 그러면 예를 한 번 봐봅시다.
혹시 대한민국 30대 분들 이 사진 기억하시나요? 길거리 벽면, 전봇대 곳곳에 붙여 있던 이 문구... 하... 지금 2015년 현재 10대, 20대시라면 이 광고를 본 적이 없으실 수도 있으실 겁니다(아... 늙었다... 나ㅠ).
아무튼ㅠ 길거리 여기저기에 시간 텀을 두고 붙어가며, 조금은 로맨틱하게 보이기도 했던 이 사랑 고백.
"도대체 선영이가 누굴까? 선영이는 정말 행복하겠다♡"
사람들은 별별 상상을 다하게 만들었죠. 전국에 있던 선영이들은 설레서 잠 다 잤을 겁니다.
하지만...
사실 이것은 어떤 기업의 티저 광고였죠.
이런 식으로 실제 광고로 내보내기 전부터 티저 광고를 통해, 소비자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실제 ATL에 의한 매체 광고도 진행하면서, BTL의 비대면 커뮤니케이션 프로모션도 동시다발적으로 진행되며, 페이스북, 트위터 등의 SNS에서도 소통 및 광고가 일어나는 형태, 이런 통괄적인 방법을 IMC 마케팅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그니까 쉽게 말하면 할 수 있는 건 다한다는 소리에요, 결국).
요즘에는 이런 IMC 마케팅을 잘하는 회사가 너무너무 많아요! 진짜 너무너무 많아요! 마케팅기획 직무에 있으면 경쟁사에서 벌이는 정말 주옥 같은 마케팅 스토리가 대서사시(?)처럼 펼쳐지기는 것을 실제로 보기도 합니다. 물론 타업종 마케팅 현장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우리 일반 소비자들이 감동을 받았거나 혹은 잠시나마 즐거워했던 사건 하나하나에 사실 마케터들의 아이디어가 집약되어 있는 경우도 분명 존재합니다. 이런 과정을 통해 해당 업체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우리는 우리도 모르게 친숙하게 느끼게 되어버리곤 합니다. 그래서 이런 기획 작업들이 참 재밌기도 해요.
다양한 마케팅 채널을 이용한 이런 반복적이고 다각화된 노출방식은 소비자들에게 효과적으로 브랜드 이미지를 각인시킬 수 있습니다. 그런 면에서 기존의 ATL이나 BTL보다는 한층 발전된 형태라고 할 수 있죠. 하지만, IMC의 경우, 치밀한 계획 하에 이루어지는 장기적인 계획이기 때문에, 많은 비용과 긴 시간을 필요로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 마케팅 ■ > 마케팅을 위한 지식 ' 카테고리의 다른 글
효용과 관련된 경제 용어 : 한계효용체감의 법칙, 한계효용균등의 법칙, 수확체감의 법칙, 수확체증의 법칙 (5) | 2016.09.02 |
---|---|
입소문 마케팅 비교하기 : 버즈마케팅 vs 바이럴마케팅 비교 (9) | 2016.09.02 |
감성의 힘, BTL 마케팅(Below The Line) (0) | 2016.07.10 |
전통의 힘, ATL 마케팅(Above The Line) (0) | 2016.07.10 |
가격차별화 전략 : 1급 가격차별, 2급 가격차별, 3급 가격차별 (1) | 2016.07.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