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TL 마케팅(Above The Line)의 명확한 이해를 위해, BTL 마케팅(Below The Line), 그리고 이 둘을 통합한 이 둘을 통합한 마케팅인, IMC 마케팅과 함께 알아두시면 좋습니다.
[마케팅 용어] ATL 마케팅, Above The Line
[마케팅 용어] BTL 마케팅, Below The Line
[마케팅 용어] IMC 마케팅, 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
ATL 마케팅(Above The Line)은, 비대인적 커뮤니케이션 활동으로서 4대 매체(TV, 신문, 라디오, 잡지) 그리고 뉴미디어(인터넷, 케이블TV) 등으로 구성됩니다. 요약해서 말하자면, 『전통적인 방식의 광고 기법』이라고 할 수 있죠. 다음과 같은, TV, 신문(News paper), 라디오(Radio), 잡지(Magazine)의 첫자들을 따서, NTRM이라고 외우기도 합니다.
전통적인 광고, 즉 ATL의 광고 효과는 지난 역사가 보여주는 것처럼 명백하게 입증된 상태입니다. 하지만, 다음과 같은 단점도 존재합니다.
1. 전통적인 입장에서 보았을 때, 막대한 재정이 소요됨.
2. 미래적인 입장에서 보았을 때, 스마트 세대로의 이행 중임.
3. (일반 대중에게 모두 노출되기 때문에 발생하는) 광고에 대해서 여러가지 제약이 따름.
일본계 유명 만화인 원피스의 경우, 전연령 대상 애니메이션으로 제작되면서, '칼'이 전부 '바나나'로 바뀌어서 엄청난 원성을 사기도 했죠. ATL 광고는 아니지만, 이 사례를 떠올리면 ATL의 단점에 대해더 쉽게 기억하실 수 있을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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