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TL 마케팅(Below The Line)의 명확한 이해를 위해, ATL 마케팅(Above The Line), 그리고 이 둘을 통합한 이 둘을 통합한 마케팅인, IMC 마케팅과 함께 알아두시면 좋습니다.
[마케팅 용어] ATL 마케팅, Above The Line
[마케팅 용어] BTL 마케팅, Below The Line
[마케팅 용어] IMC 마케팅, 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
BTL 마케팅(Below The Line)이란, 전통적인 광고 기법에 의존하는 ATL과는 달리, 미디어를 매개하지 않는 광고 기법으로, 판매지원, 유통지원, 샘플링 등과 같이 대면커뮤니케이션(Face-to-Face Communication)을 활용합니다.
BTL·ATL 용어 구분은 미국에서 광고회사가 광고주에게 발행하는 청구서에서 매체사로부터 대행수수료를 받을 수 있는 부분은 청구서의 상단 부분에 게재되어 ATL이라 명명된 데에서 시작합니다. BTL의 경우는 반대의 상황에 해당하지요. 다음은 BTL을 응용한 옥외광고들입니다. 원래 그림으로 보는 게 이해가 팍팍 가지요.
<두통약>
<안전 유리>
<스프라이트>
<트럭>
<박스테이프>
<발레교실>
<헤어샵>
<시계>
<잉크>
<펜>
<도너츠>
<맥>
<가슴성형>
하지만 사실 BTL은 단순한 이런 옥외광고들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교차하는 O2O 세대가 되면서, BTL 마케팅은 각각의 마케터들의 정말 기발한 아이디어들이 살아 숨쉬는 예술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 마케팅 ■ > 마케팅을 위한 지식 '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입소문 마케팅 비교하기 : 버즈마케팅 vs 바이럴마케팅 비교 (9) | 2016.09.02 |
---|---|
되는 건 다한다, IMC마케팅(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 (2) | 2016.07.10 |
전통의 힘, ATL 마케팅(Above The Line) (0) | 2016.07.10 |
가격차별화 전략 : 1급 가격차별, 2급 가격차별, 3급 가격차별 (1) | 2016.07.10 |
가격결정 이론 : 가격탄력성, 가격차별화 전략 (0) | 2016.07.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