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Category는 아래에 있어요 ;)
    • 전체글보기
    • 관리자
    • 글쓰기
Carousel 01

가격결정 이론 : 가격탄력성, 가격차별화 전략




대박, 거기 지금 할인한대! 어서 가서 지르자, 어서, 어서, 어서~ 응? 응?


  가격탄력성


가격 차별화 전략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가격탄력성 개념부터 알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가격탄력성이란 가격이 변동할 때 수요량이 얼마나 변동하는가를 나타내는 지표로, '수요량 변동률'을 '가격 변동률'로 나눈 값의 절대값으로 계산합니다. 1보다 크면 탄력적, 작으면 비탄력적이라고 합니다.


<예시 문제>

입장료를 1,000원에서 500원으로 인하했을 때 관람객이 500명에서 600명으로 늘었다면?



<풀이>

   1) 수요량 변동률 : (600 - 500) / 500 = 1/5

   2) 가격 변동률 : (1000 - 500) / 1000 = 1/2

   3) 가격탄력성 : │0.2 / 0.5│ = 2/5    

1보다 작으므로 비탄력적이다.


 

"귀여운 애기들은 10원, 너는 100원 다 내!"




  가격차별화


가격차별화란 동일한 상품에 다른 가격을 정하는 것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기업들은 소비자의 지불의사에 따라 다른 가격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① 이용 시간 (성수기, 비수기)

② 구매 시간 (공연 시작 직전)

③ 구매자 (어린이, 군인)

④ 구매량 (대량)

⑤ 장소 (지리산) 



가격차별화의 방법으로는 위와 같이 5가지 요소로 구분을 해볼 수 있습니다. 가격차별화의 기준을 조금 아시겠나요? 새 제품 구매 시 기존 제품을 가져와 할인받는 '보상판매'는 판매가 아니라 할인을 해주는 개념이므로 가격차별화에 들어가지 않습니다.



또한 이와는 다른 방법으로 1급, 2급, 3급 가격차별 등, 체계적으로 가격차별을 구분하기도 합니다. 이 것까지 이번 포스팅에서 이어서 설명하기에는 꽤 긴 이야기가 되므로..... 아래 링크의 포스팅에서 새롭게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가격차별화 전략 : http://zekesnote.tistory.com/241

'■ 마케팅 ■ > 마케팅을 위한 지식 '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통의 힘, ATL 마케팅(Above The Line)  (0) 2016.07.10
가격차별화 전략 : 1급 가격차별, 2급 가격차별, 3급 가격차별  (1) 2016.07.10
란체스터 법칙과 시장 점유율  (1) 2016.06.25
외환보유액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 우리나라의 적정 외환보유고는 얼마일까?  (0) 2016.06.25
명목GDP, 실질GDP 정의 및 계산  (5) 2016.06.18



카테고리

  • 분류 전체보기
    • HISTORY
    •  
    • ■ 가전 ■
      • 생활가전 비교분석
    •  2
    • ■ 마케팅 ■
      • 마케팅 인사이트
      • 마케팅 프로세스
      • 마케팅을 위한 지식
      • 마케팅을 위한 회계
    •  3
    • ■ 정보 ■
      • 주식
      • 부동산
      • 재태크
      • 연봉.lab
      • 정보.lab
      • 지식.lab
    •  4
    • ■ 컴퓨터 ■
      • 엑셀
      • 피피티
      • 컴퓨터
    •  5
    • ■ 취업정보 ■
      • 자기소개서
      • 인적성시험
      • 면접
      • 정보
      • 영어
    •  6
    • ■ 생각(반말주의) ■
      • 직장인
      • 심심풀이
      • 체험리뷰
      • 제품리뷰
      • 북리뷰
      • 오래된 창고

LATEST COMMENTS

LATEST FROM OUR BLOG

RSS 구독하기

BLOG VISITORS

  • Total :
  • Today :
  • Yesterday :

Copyright © 2015 Socialdev. All Rights Reserved.

티스토리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