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예산의 의미
예산은 수입을 기초로 한 지출의 세부계획을 말해.
요즘에는 지출계획이라는 말을 더 많이 사용해.
예산은 소득과 지출을 맞추는 계획으로,
일상 재무상태의 지침이 돼.
하지만 어디까지나 지침일 뿐, 강제사항은 아니야.
예산을 꼭 해야 한다, 이런 강제성은 없다는 것에 명심!
강제성은 없지만, 그래도 예산은
재무설계안 실행에 필수불가결한 역할이야.
예산(지출계획)이 없으면 실질적인 현금흐름을 관리할 수 없거든.
따라서 성공적인 예산이란 재무설계안의 실행을 통한 목표달성을
가능하게 해주는 예산(지출계획)이라고 할 수 있어.
하지만 이 역시 ‘가능’하게 보조해줄 뿐,
재무설계안의 목표를 반드시 달성하게 해주는 툴은 아니야.
이런 작은 차이들 조심할 것!
예산과 가계부 개념을 혼용하기도 하는데
이 둘은 확연한 차이가 있어.
가계부가 과거 지출 내용을 기록하는 사후적인 것이라면
예산은 미래의 수입지출을 추청, 관리하는 사전적인 성향이야.
이 둘을 병행한다면, 좀 더 효율적인 지출관리를 이룰 수 있어.
2. 예산의 필요성, 장점과 단점
예산은 다음과 같은 이유 때문에 꼭 필요해.
재무설계안의 성공적 시행을 위해 꼭 필요하며,
이를 통해 지출에 대한 적절한 통제를 할 수 있어.
또한 각 비목별로 소비가 제한되어 있음을 가족들에게 알릴 수도 있고,
수입, 지출에 큰 변화가 생겨서 가계가 경제적으로 혼란스러울 때도 자료로 사용되지.
재무목표 달성을 위한 동기부여해주는 역할도 담당해.
다음은 장점과 단점인데
특히 장점은 필요성과 겹치는 게 많아서 헷갈려.
같이 묶어서 정리해보자.
장점1: 재무설계를 실행하고 검토하는 수단이 돼.
단점1: 하지만 정보가 부정확하거나 누락된 경우 효용성이 저하 돼.
장점2: 소비형태를 개선할 수 있어.
단점2: 하지만 지나친 소비통제는 오히려 목표달성에 방해야.
장점3: 비상사태에 대해 대비할 수 있어.
단점3: 하지만 구속이 된다면 오히려 무용지물이 돼.
장점4: 재무목표 달성을 위한 동기부여가 돼.
단점4: 하지만 강요나 불신의 표시가 될 수 있지.
3. 예산 수립을 위한 일반지침
예산을 세울 때 어떤 기준으로 세워야할지에 관한 문제야.
예산 파트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니까 집중!
우선 차례대로 나열해보면,
1) 예산수립기간을 연 단위로 작성
2) 필요와 욕구를 구분
3) 유연성 있게 구성
4) 고정지출과 변동지출을 구분
5) 목표의 우선순위를 염두에 둘 것
6) 단순하고 알기 쉽게 작성할 것
7) 형식과 내용이 일관성 있을 것
8) 변화를 고려하여 수립할 것
이제 하나씩 살펴보자면,
우선 수립기간에 관한 문제야.
보통 월단위로 현금 유입, 유출이 있을텐데
그래도 연 단위로 계획을 세워야 해.
왜냐하면 연 단위의 유입, 유출이 분명히 존재하기 때문이야.
우선 기준은 연 단위로 작성하고,
세부적인 월 단위 예산을 수립하는 것이 좋아.
필요는 꼭 필요한 것, 욕구는 가지고 싶은 것을 말해.
그리고 6번을 보면 단순하고 알기 쉽게 쓰라고 했는데,
그것은 예산이 계획이기 때문이야.
계획이 복잡하면 실행하기 어려워.
‘꼼꼼하고 자세하게’라는 오답으로 자주 나와.
4. 예산수립 절차
실제로 예산을 수립할 때 어떤 과정을 거쳐야 하는지에 대한 문제야.
이번 예산 파트에서는 예산 수립 지침 다음으로 중요한 파트!
우선 순서대로 나열해보면,
1) 재무목표 파악 및 필요자금 추정
2) 모든 종류의 기대소득 추정
3) 현재 지출 확인
4) 미래 지출 추정
5) 예상 소득 대비 지출을 비교, 검토하여 목표 실현 가능성 파악
6) 미래 소득, 지출을 바탕으로 예산 확정
7) 편성된 예산안 실행
8) 사후관리 및 평가
이제 하나씩 살펴보자.
예산을 수립한다고 했을 때 처음 할 일은 바로,
목표를 파악하고 그 목표 달성에 필요한 자금을 계산해보는 거야.
그 다음 내가 앞으로 벌어들일 소득을 추정해보는 거지.
그리고 현재 내가 쓰고 있는 지출 내역과
앞으로 쓰게 될 예상 지출 내역을 구해서 빼주는 거야.
이렇게 비교해보면 목표를 이룰 수 있을지 없을지 감이 오겠지?
그리고 이때 작성한 예산안 중 하나를 확정하고, 실행하고 관리.
대략 이런 과정으로 이루어져.
미래의 지출 비용에 대해서 추정하는 방법은 2가지가 있는데
저축과 투자, 소비지출, 비소비지출로 구분하거나
고정지출, 변동지출로 구분해.
비소비지출이란 소비에 사용되지 않는 지출로,
조세, 공적연금, 보험, 벌금, 과료, 부담금 등을 말해.
고정지출, 변동지출로 나눴을 때 특이한 점은,
공교육비는 고정지출에, 사교육비는 변동지출에 포함된다는 점이야.
5번째 단계인 목표 달성가능성 파악 여부를 따져볼 때,
소득에 비해 지출이 큰 경우 목표 달성이 힘들어져.
이때 다음 3가지 과정을 거쳐서 문제를 해결해.
(1) 고정지출 과다 책정여부 검토, 변동지출 감소방안 강구
(2) 다른 소득원이 있는지 추가 검토, 소득 증대방안 강구
(3) 부채를 금리가 낮은 대출로 대환하는 방안 검토
5. 예산의 실행 도구
예산을 실행하는 방법은 크게 3가지가 있어.
봉투사용법, 지출기록(가계부), 컴퓨터 프로그램 이 3가지야.
봉투사용법은 각 예산안 배정금액을 봉투에 담아두고
예산 사용이 필요할 때 각 봉투에서 꺼내 쓰는 형식이야.
얼핏 보기에 유치해보일수도 있겠지만,
간단하거나 소규모인 예산 집행 시 효과가 높아.
또한 지출 추적이 가능하고, 얼마나 빠르게 지출이 발생하는지,
월말에 예산금액이 얼마나 남는지 등을 파악할 수 있어.
지출기록(가계부)는 가장 흔하게 이용되는 도구야.
대부분은 자유롭게 쓰고 있지만
예산 항목과 지출 항목을 비교할 수 있는 가계부가 더 효과적이야.
컴퓨터는 말 그대로 컴퓨터를 이용해서 관리하는 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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