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기금리 기준
국제금융시장에서 사용하는 단기금리의 대표적인 지표는 리보금리(LIBOR, London Inter-Bank Offered Rates)입니다. 리보금리란, 런던의 금융시장에 있는 은행 중에서도 신뢰도가 높은 일류 은행들이 자기들끼리의 단기적인 자금 거래에 적용하는 대표적인 단기금리로 현재는 미국 뉴욕 시장이 세계에서 가장 큰 시장이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리보금리는 여전히 세계 각국의 국제간 금융거래에 기준금리로 활용되고 있으며 실제로 적용할 때에는 리보금리에 가산금리를 더해서 결정합니다.
장기금리 기준
국제금융시장에서 사용하는 장기금리의 대표적인 지표는 미국 재무부에서 발행하는 T-bond입니다. 실제로 적용할 때에는 T-bond에 가산금리를 더해서 결정합니다. 가산금리의 단위로는 베이시스 포인트를 쓰는데, 1bp는 0.01% 포인트를 의미합니다.
'■ 마케팅 ■ > 마케팅을 위한 지식 ' 카테고리의 다른 글
브랜드 관리 전략 : 브랜드 관리 형태와 엄브렐라 브랜드(umbrella brand) (6) | 2017.04.13 |
---|---|
시장질서인가, 파괴인가 : 주식 공매도(空賣渡, Short Selling) (1) | 2016.09.09 |
빈부격차를 추정하는 경제지수, 엥겔지수(Engel's coefficient) (2) | 2016.09.03 |
효용과 관련된 경제 용어 : 한계효용체감의 법칙, 한계효용균등의 법칙, 수확체감의 법칙, 수확체증의 법칙 (5) | 2016.09.02 |
입소문 마케팅 비교하기 : 버즈마케팅 vs 바이럴마케팅 비교 (9) | 2016.09.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