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
소비자.
이들의 선택을 받지 못한다면 결국 시장에서 우리는 도태되고 맙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떻게 하면 조금이라도 더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을 수 있을까?"
항상 마케터들은 고민해야만 합니다. 오늘은 고객들 마음에 쏙 드는 시각적 효과 혹은 서비스를 제공하여 매출로 연결 시켰던 마케팅 사례들을 몇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여기에서는 지루하게 기다리지 마세요!
1. 영세 중소 의류 수선업체 사장님의 고민
미국 어느 도시에 중고 의류를 수선해주는 업체가 있었습니다. 이 업체는 직원도 적었고 제대로 된 설비도 부족했습니다. 대기업에 비해 인지도도, 영업망도 부족했기 때문에 경쟁에서 승리한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었습니다. 살아남기 위해서, 무언가 특별한 대책이 필요했습니다.
지속적으로 매출이 감소하는 상황 속에서, 사장님은 회사가 살아남기 위해 어떤 전략을 펴야할지 매일 같이 고민했습니다. 그러던 중 가족들과 함께 우연히 디즈니랜드로 놀러가게 되었습니다.
2. 청소(일)이 쇼(즐거움)이 되는구나!
사장님은 디즈니 인형탈을 쓴 디즈니랜드 직원들이, 디즈니랜드를 청소하는 모습을 보게 되었습니다. 디즈니 인형들이 청소하는 모습을 보면서, 그 모습에 관심을 갖고 다가가는 아이들의 모습도 함께 보게 되었습니다.
아이들은 길에 떨어진 쓰레기를 함께 줍기 시작했습니다. 그런 아이들을 보면서 부모들도 자연스럽게 쓰레기를 막 길거리에 버리지 않게 되었지요. 그리고 그런 아이들을 흐뭇하게 바라보면서 디즈니랜드에 대한 호감으로까지 이어지게 되었습니다.
"애들 교육에 아주 좋아!" 다시 찾고 싶은 장소가 되는 것이죠.
3. 우리 매장에서 묘기 한 번 보고 가실래요?
그리고 그는 회사로 돌아와서 "ooo사의 수선&재봉은 이렇게 이루어집니다!" 타이틀 하에 수선&재봉 과정을 하나의 쇼로 재밌게 구성하여 수선을 기다리는 소비자들에게 공개하기 시작합니다.
짜여진 각본대로 마치 묘기를 부리듯이 작업 중인 직원들의 모습에, 고객들은 관심을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수선이나 재봉에 전혀 관심이 없었던 고객들까지도 담당 직원들이 수선, 재봉 작업을 하는 것을 보면서 수선하는 것을 더 보기위해 자연스럽게 일을 맡기기까지 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런 "수선 쇼"는 이 중소 수선업체의 상징으로까지 성장하게 되었습니다.
(출처: google image, Labeled for reuse with modification)
당신에게 신데렐라의 경험을 선물합니다
"고객님에게 딱 맞는 구두를 찾으십시오"
미국의 어느 여성용 구두 전문점은 매장 앞쪽에 신데렐라 유리구두 장식을 해놓고 "고객님에게 딱 맞는 구두를 찾으십시오" 라는 POP(광고문구)를 내걸었습니다.
이런 특별한 모습에 시선을 빼앗긴 고객들은 매장 안으로 들어옵니다. 그리고 매장 안으로 들어온 고객들은 한 번 더 놀랍니다. 구두들이 한 쪽씩만 진열되어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그런 구두들에 자신들의 발을 넣어보면서, 마치 신데렐라가 된 것 같은 간접 경험을 하게 됩니다.
소비자들의 호기심과 관심을 자극해주는 이런 경험은, 매장을 찾은 고객들에게 즐거움을 심어주고, 매출로까지 이어질 수 있는 수단으로 연결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소비자 관심을 끌어온 후, 실제로 지갑을 열게 만들게까지는 또 하나의 과정이 필요하겠지만요. 매장을 방문한 고객들에게 즐거움을 심어준다는 면에서 브랜드 이미지에는 큰 도움이 되는 것은 바로 얻을 수 있는 직접적 효과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사실 많은 경쟁자들 속에서, 선택을 받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당장 홈플러스, 이마트 등의 매장에 가서 진열된 상품들을 한 번 둘러보기만 해도 이 사실을 느낄 수 있습니다.
많은 제품들이 나를 선택해달라고 열심히 외치고 있죠. 소비자들의 호기심을 자극해서, 우리 브랜드와 제품을 호의적으로, 또 더 나아가 친숙하게 만들고, 궁극적으로는 지갑까지 열고자 하는 쇼마케팅. 이런 호기심 자극은 마케팅기획에서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사항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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