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이 어떤 것에 불만을 느끼고, 또 어떤 것이 주어질 때 만족을 느낄까요? 또 이런 만족과 불만은 업무에 어떤 영향을 끼칠까요?
허즈버그의 2요인 이론(Herzeberg’s Two Factor Theory)은 인간의 욕구 가운데는 위생요인, 동기요인 2가지가 있으며, 이 두 요인은 상호 독립되어 있다는 이론이며 허즈버그(Frederick Herzberg)의 욕구이론이라고 하기도 합니다. 그 규모가 작든지 크든지 간에, 회사를 경영하는 사람이라면 한 번쯤은 생각해봐야할 이론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위생 요인(Hygiene Factor, 불만 요인)
일단 충족되더라도 적극적인 의욕이나 직무만족으로 이어지지는 않지만, 만약 충족되지 않는다면 큰 불만으로 나타나는 것들로서, 실내공기 상태나 조명 등의 업무환경 외에도 회사 방침, 급여, 대인 관계 등을 말합니다.
동기 요인(Motivation Factor, 만족 요인)
충족될 경우 의욕이나 직무만족으로 이어지지만, 딱히 충족되지 않아도 그다지 불만으로 이어지지 않는 요인들로서, 보람 있는 과업의 부여, 업무 달성, 좋은 평가, 승진, 성과급 지급 등이 동기부여 요인에 해당합니다.
욕구와 직무 성과와의 연관성을 언급한 또다른 욕구단계 이론인 매슬로우의 욕구단계설(Needs Hierarchy Theory)과 비교해보면, ‘생리적, 안전, 소속과 사랑 욕구’는 위생요인에, ‘자기 존중(자존감), 자아실현 욕구’는 동기 요인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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