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내용은 제가 LG생활건강 현직 선배님과 만나서 나눴던 대화들입니다. 자기소개서 작성하실 때, 혹은 면접 보실 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
1. LG생활건강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해주세요.
저희 LG생활건강은 크게 3가지 사업부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생활용품 사업부, 음료 사업부, 화장품 사업부 이렇게 셋이구요. 저희 회사는 7개 자회사와 같이 운영하고 있구요. 3가지 사업부가 동일한 규모의 매출을 보이고 있습니다. 특정 사업부에 편중이 되거나 그렇지 않고 동등하게 위치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저희 브랜드가 있는데요, 한번쯤은 사용해보셨거나 들어보셨던 브랜드들이 나와있습니다. 이런 게 LG생활건강에 있구나 정도 알아두시면 좋겠구요.
2. 세일즈(영업) 직군이 하는 일은 어떤 것인가요?
저희는 흔히 말하는 유통 채널을 관리하는데요, 백화점, 면세점, 온라인, 마트, 편의점 이런 것들을 유통 채널이라고 하는데, 유통 채널에 있는 저희 제품을 어떻게 하면 더 잘 팔 것인가에 대한 프로모션을 짜거나 아니면 더페이스샵, 비욘드와 같은 가맹점을 운영하고 있는 사장님들과의 커넥션을 통해서 어떻게 하면 우리 제품을 좀더 잘 팔 수 있을지, 또 가맹점주들의 손익을 더 잘 보전시켜줄 수 있을지, 이런 것들에 대한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마케팅은 제품 쪽에 포커스가 더 맞춰져있구요, 마케팅은 제품을 개발하고 생산하고 판매하는 전체적인 업무를 담당하고 있구요. 세일즈 직군은 그중에 유통 채널에 대한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유통 채널에 대한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구요. 제가 잘 짠 프로모션이 대박을 칠 때가 가장 즐겁죠, 네, 흔히 보면은 1+1, 특정 제품을 샀을 때 어떤 사은품을 준다, 이런 판촉물이나 증정품에 대한 개발이라든지, 트렌드를 파악하는 작업들을 주로 하고 있습니다.
저희 세일즈는 흔히 생각하시는 영업과는 조금 다르구요. 세일즈 같은 경우는 각 채널별 이슈에 따라 어떤 제품을 어떻게 운영을 할 것이고, 어떻게 나갈 것인지에 대한 판단을 해야해요. 이 판단이 서야 사장님도 잘 이야기해서 설득을 하고 이 제품이 잘 나갑니다 저 제품이 잘 나갑니다 이렇게 매장 관리를 해주는 것이거든요. 채널관리. 매장관리. 이렇게 보시면 조금 더 이해하시기 쉬우실 것 같아요.
3. 온라인 이야기를 하셨는데, 영업과 온라인과는 어떻게 연관이 지어지나요?
온라인도 하나의 채널이에요. 온라인 팀이 따로 있어요. 세일즈 영업 직군에 들어가요. 아무리 온라인이라고 하더라도 세일즈는 정말 판매에 관련된 것에만 중점이 되어있구요. 블로그나 페이스북이나 온라인 웹페이지나 이런 것들은요, 저희 회사에 보면 마케팅 부서 쪽에 디지털 커뮤니티를 관리하는 팀이 있거든요. 온라인 마케팅팀과 온라인 세일즈팀은 차이가 있어요. 온라인몰에서 어떤 제품을 판매를 한다. 이런 것이 온라인 세일즈구요, 온라인상에서 어떤 제품을 홍보를 한다. 이런 것이 온라인 마케팅이라고 할 수 있죠. 홍보냐, 판매냐. 이런 것들이 일반 학부생들에게는 이해하기 어려울 수도 있거든요.
4. LG생활건강 마케팅 직무의 하루 일과는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브랜딩 작업하고, 브레인스토밍하고, 고객가치 찾고, 슬로건 정하고, 마케팅 제안서 만들고, 회의결과 반영해서 또 수정하고, 보고하고… 이런 것들을 혼자 다 하는 게 아니구요, 상품을 하나 런칭 한다고 하면 거기에 투입되어서 계속 매일같이 여러 유관부서와 회의를 하고, 또 아이디어 내고, 개발 쪽이랑 협의하고 협력사가 불가하다하면 다시 처음으로 돌아가고, 회의 내용은 싹 받아 적고 정리해서 윗분들에게 공유 하고 팀 보고 하고 그렇게 이어지죠.
5. 면접관 입장에서 취준생들을 판단할 때 어떤 기준이 제일 중요한 기준이 되나요?
사실 영업에서는 전공이 그렇게 중요한 기준이 되지 않아요. 저희는 자기소개서를 중요하게 생각해요. 자기소개서를 기준으로 모든 게 이루어지거든요. 면접 때도 그렇고 나중에 인턴십 근무를 할 때 배치도 이 자기소개서를 기준으로 나눠직기 때문에, 자기소개서에 본인을 얼마나 잘 어필을 하느냐에 따라서 당락이 좌우가 됩니다. 자기소개서 항목을 보시면 본인의 가치관, 인성, 추구하는 리더십 스타일 이런 것 많이 나와 있구요. 그리고 마지막 문제가 이제 세일즈와 마케팅이 각 직군에 맞는 질문이 나와있어요. 얼마나 우리 회사, LG생활건강에 대하여 고민을 해보았는지, 이 일을 하고싶어하는지에 대한 어필이 많이 되어야 좋겠죠. 사실 저도 취업 준비를 해봤으니까 취업준비생 입장에서 무엇을 하면 어필이 잘 될까요 상당히 궁금했었는데, 실제로 자기소개서를 읽어보면은 이 사람이 얼마나 진실성을 담고 썼는지 현업자들은 보이거든요, 이게. 보여요. 보이니까 너무 다 하나 쓰고 돌려쓰고 돌려쓰고 이러지 마세요. 돌려쓰더라도 얼마나 이 회사에 접목을 잘 해서 내 생각을 잘 나타냈는지가 중요하거든요. 내가 얼마나 이 회사에 오고 싶은지. 막연하죠? 원래 막연해요. 저희도 쓰라고 하면 어떻게 써야할지 모르겠어요. 그런데 읽어보면 느껴져요. 얼마나 이 사람이 여기에 오고 싶은지. 매장에 가봤고, 얼마나 우리 제품에 관심이 있고, 얼마나 이 일을 하고 싶어 하는지, 그 자소서에 다 드러납니다.
6. 제품에 대한 관심과 브랜드에 대한 관심 어떤 게 더 중요한가요?
자기소개서 항목을 보시면요, 세일즈 직군 같은 경우는 채널 쪽에 포커스가 맞춰져 있구요, 마케팅 같은 경우는 브랜드에 조금 더 포커스가 맞춰서 있어요. 자소서 자체가 항목이 다르기 때문에 항목에 맞춰서 쓰시면 될 것 같아요.
7. LG생활건강 입사 후 커리어패스가 어떻게 되나요?
기본적으로 세일즈는 아까 말씀드린 것처럼 유통 채널을 하나 맡게 되구요. 점점 연차가 찰수록 점점 큰 그림을 그리게 되겠죠. 사원으로 입사했을 때에는 각 매장 하나하나를 신경 쓰게 되지만, 조금 더 올라갈수록 더 큰 그림, 그동안 매장 하나만 봤다면, 예를 들어 매장 하나에서 마트 하나, 이렇게 묶음 들이 점점 커지잖아요. 자신이 맡은 묶음들이 커진다고 보시면 될 것 같아요. 지역이 될 수도 있고 마트가 될 수도 있고 더 올라가면 마트와 백화점을 묶어서 볼 수도 있고 점점점 규모가 커진다고 보시면 되구요.
마케팅도 마찬가지에요. 처음에는 제품 하나하나를 맡지만, 라인으로, 묶음으로, 유형별로 규모가 점점 커진다고 보시면 될 것 같아요.
8. LG생활건강의 목표? 고민? 그런 현재 상황에 대해 듣고 싶어요.
사실 생활용품 같은 경우는 저희가 국내 점유율 1위에요. 화장품 같은 경우는 아무래도 아모레가 조금 더 크고, 그래도 이런 건 브랜드 따라서 다른 거니까, 저가 브랜드에서는 국내에서 더페이스샵이 1위이구요. 국내에서는 매출 관련해서는 더이상 성장이 크게는 어렵다고 판단을 하고 있어요. 그래서 다들 해외 쪽으로 눈을 돌리고 있거든요. 국내 같은 경우에는 어느 정도 한계가 있기 때문에, 백화점, 마트 이미 생길대로 생겨서 더 생길 곳도 없지요. 그래서 다른 채널을 적극적으로 찾고 있어요. 온라인이라든지 모바일이라든지 자기소개서를 잘 살펴보시면 이런 것들이 잘 녹여져있거든요. 그러니까 회사에서 고민하는 것들을 여러분에게 물어보는 거에요. 이미 굳어진 머리 말고, 말랑말랑한 대학생들의 참신한 의견을 듣고자, 마지막 문제는 현재 회사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을 여쭤보는 거거든요. 잘 고민해보시면 될 것 같아요.
9. LG생활건강 직무면접 때는 어떤 질문이 나오나요? 어떻게 대비해야 할까요?
직무면접 같은 경우는, 영업 쪽은 영업전략, 마케팅 쪽은 마케팅 전략이나 커뮤니케이션 툴을 물어볼 거에요. 현 상황을 잘 아셔야지 그것에 대한 생각을 말할 수 있겠죠? 관련 기사나 사보나 이런 것들 많이 보셔야 할 거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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