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내용은 제가 한국타이어 현직 선배님과 만나서 나눴던 대화들입니다. 자기소개서 작성하실 때, 혹은 면접 보실 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
1. 한국타이어의 국내영업 직무란 어떤 일을 하는 직무인가요?
우선 내수경기가 워낙 안 좋아서 국내영업팀이 힘들어요. 하지만 뭐 이건 우리나라 거의 모든 기업들의 영업부서 공통된 점일 겁니다. 업종불문하고 국내 내수 자체가 확 찌그러들었잖아요. 그렇다고 해외영업팀을 지원하기는 조금 애로사항이 있을 수도 있어요. 꼭 그래야한다... 이런 건 아닌데 뽑아놓고 보면 해외영업팀은 영어를 제외하고 또다른 확실한 제2외국어가 있더라구요. 해외영업팀 사람들 보면 포르투칼어, 스페인어 등 다 뭐하나씩이라도 할 줄 알아요.
얘기 원래대로 돌아가서, 국내영업 관리라는 것은 국내 판매 조직 전체를 의미해요. 내수 지역 본부라는 거죠. 내수 생산 계획부터 시작해서 판매 계획, 물류 시스템, 마케팅 시스템, 채권팀 등이 모인 총합이라고 할 수 있어요. 국내 영업관리라는 것은 결국 국내에서 일어나는 모든 것을 다 한다는 소리에요.
상품 생산 계획을 짜고 어떻게 운반할 건지 고민하고 어느 지역에 어느 가격에 팔 것인지, 이 모든 것들이 여기에 다 속해요. 그냥 '영업'하면 떠올리는 것처럼 단순한 판매 행위만 의미하는 게 아니에요.
2. 한국타이어의 주요고객, 핵심고객이란 어떤 사람들인가요?
한국타이어의 주요고객은 보통 B2B였어요. 일단은 B2B와 B2C로 나눌 수 있겠지만, 원래는 이 기업 자체가 B2B가 주요 판매채널이었어요.
타이어 판매는 2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OE와 RE로 부르는 거에요. OE란 Original equiment라고 타이어를 자동차 회사에 납품하는 형태의 B2B에요. 완성자동차에 달려나오는 타이어들을 말하죠.
RE는 Replacement equiment로 교체용 타이어를 말해요. 일반적인 고객들이 대리점을 찾아와서 타이어를 교체하는 형태인 B2C를 의미해요. 만약 이번에 국내 영업으로 입사하게 될 경우에는 RE 파트를 담당하게 될 거에요.
3. 국내 영업에 대해서 더 설명해주세요.
우선은 마케팅 전략팀, 운영팀 이렇게가 대표적이에요.
마케팅 전략팀은 어떻게 하면 상품을 많이 팔 수 있을까를 고민하는 팀이에요. 마케팅 전략팀에서 하나의 큰 틀을 짜는 것이고, 마케팅 운영팀은 그 짜여진 큰 틀을 어떻게 운영할까에 대한 문제에요. 내수 전체의 움직임에 맞춰서 말이죠. 상품 생산계획을 어떻게 짜서 B2B 거래를 어떻게 짜고, B2C 거래를 어떻게 하고, 그리고 어떻게 전산 프로그램을 만들고, 돈 빌려준 회사들에게 어떻게 돈을 빨리 갚게 만들 수 있을까 그런 것들을 하는 팀이죠.
4. 한국타이어인으로서 자랑할만한 점을 꼽는다면?
굉장히 훌룡한 회사에요. 영업이익률이 무려 15%라니까요? 매출액이 7조인데 영업이익률이 15%니까 영업이익이 1조에 달하죠. 제조업에서는 엄청 대단한 거에요. 이처럼 매년 성장하는 기업에 있다는 사실이 제일 자랑스럽죠. 세계 곳곳에 지점이 있을 정도로 글로벌한 기업이기도 하구요. 공장은 현재 전세계에 총 7곳이 있어요. 대전, 금산, 중국에 3곳, 인도네시아1, 헝가리1, 미국1 이렇게에요.
워크앤라이프 밸런스도 아주 만족스러워요. 연봉만큼의 일도 안 하는 느낌?ㅎㅎ 이렇게 말했다가 나중에 혼나는 건 아닌가 모르겠네요ㅎㅎ 회사 위치도 테헤란로에 있어서 왔다갔다가 하기도 편하구요. 약간의 군대문화가 남아있기는 하지만 이것도 없어져가는 추세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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