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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유소비에 기반한 비즈니스 모델, 메시 비즈니스 Mesh business


메시 비즈니스(Mesh business)라는 말은 리사 갠스키(Lisa Gansky)라는 경제학자가 자신이 저술한 'The Mesh'라는 책에서 공유소비를 주요 영업수단으로 삼는 기업들을  정의한 것에서 출발했습니다.



기업이라는 것이 움직이기 위해서는 자본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이 자본을 근거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조해 판매할 수 있는 것이죠. 유통회사라 하더라도 기초자본 없이는 시작할 수가 없습니다. 하지만 기초자본 없이 출발하지 않는 기업들이 있습니다. 이런 기업 운영방식을 메시 비즈니스(Mesh business)라고 합니다.

  

 

 

(출처 : Pixabay free image)

 

  

현재 제일 대표적인 사례는, 기업 자체는 자동차를 단 한대도 보유하고 있지 않으면서도, 자동차를 가지고 있는 사람과, 운송을 필요로 하는 사람을 네트워킹 해줌으로써 중간에서 이익들 취하는 형태의 기업, 개인 자가용을 공유하는 우버택시를 뽑아볼 수 있겠네요. 우리가 평소에 많이 이용하는 배달앱들이나, 직방, 다방 등등 부동산 관련 앱들 역시 메시 비즈니스의 형태로 볼 수 있습니다.

  

 

소셜 네트워크, 무선 인터넷, 모바일이 점점 더 중요해지는 시대에 들어서면서 이런 메시 비지니스의 중요성 역시 증대되고 있습니다. 사실 이런 것은 소비자 입장에서도 '기회'가 됩니다. 가격이 너무 터무니없을 정도로 비싸서  차마 이용하지 못했던재화나 서비스들도 가벼운 맘으로 사용해볼 수 있으니까요. 이런 효과를 '고정비용의 제거'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고정비용의 제거는 소비자 접근성을 확대시켜 주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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