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대분류
① 국내항공사
- 국적항공사: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 국내 저비용항공사: 에어부산, 이스타항공, 제주항공, 진에어, 티웨이항공
② 국외항공사(외국항공사)
- 스카이팀(대한항공): 에어로멕시코, 에어프랑스, 알이탈리아, 델타항공, 케냐항공 등 13개사
- 스타얼라이언스(아시아나항공): 싱가포르항공, 에어뉴질랜드, 에어캐나다, 에어차이나, ANA, 컨티넬탈항공, 루프트한자, 터키항공, 사우스아프리카항공, 이집트항공, 크로아티아항공, 타이항공 등 27개사
- 윈 월드: 아메리칸항공, 브리티시항공, 캐세이패시픽, 핀에어, JAL, 콴스타항공 등 11개사
2. 주요 현황
① 경쟁요소: 가격, 서비스, 노선
② 수송 점유율
- 국제여객 수송점유율(한국 시장 점유율): 대한항공 30.3%, 아시아나항공 23.8%, 외국항공 45.9%
- 국제화물 수송점유율(한국 시장 점유율): 대한항공 32.8%, 아시아나항공 17.3%, 외국항공 45.9%
③ 항공운송시장 동향
- 우리나라 항공시장 여객부문의 성장세 + 국내외 저비용 항공사와 외국계 항공사의 시장 진입으로 경쟁 심화
- 국내 대형항공사들은 항공운송사업에서 주요 경쟁요소인 네트워크경쟁력, 기재경쟁력, 서비스경쟁력, 운항의 적시성을 강화하여 시장에 선제적인 대응 필요
※ 참고
세계 3대 항공 동맹체(아메리칸항공/윈월드)
세계 5대 항공사(델타, 아메리칸항공, 유나이티드, 에미레이트, 루프트한자)
3. 업체 비교 및 시장 분석
1) 국적 항공사
◦ 대한항공 vs 아시아나항공 (2013년 9월)
- 항공기 보유수: 대한항공 148대, 아시아나 82대
- 운항노선(여객): 대한항공(국내선 13개 도시, 국제선 44개국 113개 도시), 아시아나 국내선 12개 도시, 국제선 24개국 73개 도시
① 대한항공
◆ 국내외 45개국 126개 도시(2013.9.30기준)에 여객 및 화물 노선을 개설하여 항공운송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항공기 설계 및 제작, 민항기 및 군용기 정비, 위성체 등의 연구ㆍ개발을 수행하는 항공우주사업, 기내식 제조사업, 기내 면세품 판매사업, 호텔 사업 등의 관련 사업을 통해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고 있다.
- 주요계열사: 한국공항(지상조업), 칼호텔네트워크(호텔, 식음료), 진에어(LCC), 한진정보통신(IT)
◆ 회사 강점 / 성장잠재력
1) 적극적인 확대전략 - 외국항공사 지분인수, 신노선 개척
① 해외항공사 인수로 유럽노선 강화
② 장거리 신노선 개척
③ 미주, 일본 노선 확대
2) 위기를 기회로 - 신성장 동력에 과감히 투자
3) 객실 명품화
4) 고유가·환경 이슈에 선제적 대응
5) 항공우주 기술력
◆ 회사 주요 이슈
1) 체코항공사 지분인수
2) 한진칼홀딩스 체제
② 아시아나항공
◆ 1988년 설립된 아시아나항공은 국내 민항공업계에 복수 경쟁 체계를 구축하는 기반을 만들었다. 항공기는 보잉 기종과 에어버스 기종을 포함해 총 82대를 보유하고 있다.(2013년 9월 기준) 최근 오즈 퍼스트 스위트(OZ First Suite)를 도입해 서비스의 질을 한단계 올리고, 차세대 여객시스템(알테아)도 도입 예정에 있다. 또한 항공기 및 인프라 투자에도 지속 투자하며 경쟁력 확보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 회사 강점/ 성장잠재력
1) 선택과 집중 - 단거리 노선 경쟁력
2) 프리미엄 서비스 경쟁력 & 차세대 여객시스템 가동
3) 항공기 및 인프라 투자
4) 여객 신규 노선 확대
5) 화물 신규 노선 확대
◆ 회사 주요 이슈
1) 아시아나항공의 차세대 여객시스템(알테아)
2) 아시아나항공의 중국노선 경쟁력
2) 저비용 항공사
◆ 저비용 항공사 개요
저비용항공사(Low Cost Carrier)는 국내 또는 단거리 국제노선을 기존의 대형항공사보다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는 항공을 뜻한다. 승객에게 제공하는 서비스를 축소해 운영비용 절감을 통해 기존 대형항공사보다 저렴한 항공 요금으로 서비스하는 것이다. 항공 수요 증가와 항공 자유화 확대로 나타난 항공사의 비즈니스 모델이다.
◆ 저비용 항공사 동향
세계적으로 저비용항공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는 가운데 국내LCC들도 매년 30% 성장을 이어나가고 있다. 2012년 실적기준으로 국내선 점유율은 2011년 41.4%에서 43.7%, 국제선 점유율은 4.3%에서 7.5%로 끌어올렸다.
◆ 저비용 항공사 성장성
◦ 저비용 항공사들의 급성장의 가장 큰 요인은 노선 다변화
- 대형 항공사가 수요를 감당하기 어려운 중국, 일본, 동남아에 부정기편을 운항하는 전략이 주효
- 불경기로 저렴하게 여행을 가고 싶은 국내 소비자가 증가
◦ 2013년 상반기 저비용 항공사의 국제노선을 이용한 승객은 226만명으로 전년 동기간(154만명) 대비 46.5% 증가, 시장점유율도 6.8%에서 9.3%로 증가했으며 비행시간 6시간 이내의 근거리 국제선(중국, 일본, 동남아 노선)의 경우 승객의 증가가 더욱 큼
◦ 저비용 항공사들은 앞으로 노선 확대와 비행기 추가 도입 등을 지속하고 중국, 일본, 동남아시아 등을 중심으로 국제노선 신규 취항을 계속 확대할 계획이어서 성장세는 더욱 가파를 전망
◆ 업종 이슈 - 대형항공사의 LCC 대응방안
1) 고급화(프리미엄) 전략 & 차세대 항공기 도입
2) 신규 취항
3) 대형항공사가 자회사 LCC를 이용하는 전략방안(득실)
◆ 외국계 LCC 국내시장 공략
1) 사우스웨스트 항공
2) 라이언에어
3) 그 외 해외 LCC
제주항공
◆ 제주항공은 애경그룹과 제주도의 합작으로 2005년 설립되어 2006년 취항을 시작한 저비용항공사다. 현재 제주도에 본점을 두고 서울, 부산, 청주, 인천, 오사카, 홍콩, 마닐라, 방콕, 청도, 호치민, 괌에 지점을 두고 국내 및 국제항공 여객운송업을 전개하고 있다. 주말 주중 연휴에 운항하는 항공편수를 유동적으로 조정, 운항해 탐승객이 원하는 시간대의 스케줄에 맞추고 있으며 전 좌석 등급 없이 Mono Class로 운영하고 있다. 최근 제주항공은 적극적인 노선확대 및 투자를 통해 동북아 최고의 저비용항공사가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 회사 강점 / 성장잠재력
1) 3대 국적사로 성장 - 적극적인 노선확대 및 투자
2) 일본노선 경쟁력 - 현지 인지도 상승
3) 차별적 마케팅, 안전운항 신뢰성
4) 국내 LCC 중 최다 항공기 보유/ 자체 격납고 투자
◆ 제주항공의 해외 LCC 대응반향
◦ 내부역량 강화와 현지발 항공 서비스 이용객의 적극적 유치, 판매 채널 다변화
◦ 기존의 공격적이고 유연한 노선 운영과 수익성 개선을 위한 노력
2. 진에어
◆ 진에어(Jin Air)는 대한항공이 출자한 저비용 항공사다. 2008년 에어코리아로 설립 후 같은해 진에어로 회사명을 변경하고 2008년 7월 김포-제주 노선취항을 시작으로 사업을 시작했다. 국내선과 일본, 중국, 동남아, 괌 등의 국제노선을 취항 중이며 LCC선발주자인 제주항공과 1위를 놓고 경쟁하고 있다. 존(Zone)좌석제, 나비포인트제도 등의 새로운 시도와 함께 2013년부터는 화물운송사업도 병행하고 있다.
◆ 회사 강점 / 성장잠재력
1) 내실경영, 노선개척으로 고성장 - 수익성 1위 유지
2) 실용항공사 - 과감하게 빼고 확실하게 더한다.
3) 블루오션 중심의 노선개척 - 단독취항 노선 공략
4) 안전정책을 최우선으로.
5) 출발 정시율, 운항률 상승
6) 화물운송사업본격화 - 새로운 성장기반
◆ 회사 상식
1) Zone 좌석제(개요, 장단점)
2) 나비포인트(특장점, 제주항공 마일리지 차이점)
3. 에어부산
◆ 에어부산은 2007년 아시아나항공과 부산시가 공동으로 출자하여 설립된 저비용 항공사(LCC)다. 2007년 9월 부산국제항공으로 출범하여 2008년 2월에 에어부산으로 상호를 변경하였다. 부산을 기반으로 하는 에어부산은 2008년 10월 부산-김포 노선으로 첫운항을 시작한 이래 현재 국내 3개 노선(부산-김포, 부산-제주, 김포-제주)과 부산-일본(도쿄,오사카,후쿠오카) 그리고 부산-타이페이, 세부, 홍콩, 칭다오, 마카오 등 국제 8개 노선을 운영하고 있다.
◆ 회사 강점 / 성장잠재력
1) 해외 노선 성과 - 철저히 고객입장에서 신규노선 개발
2) 지역기반 LCC로서 성공적 모델
3) 원가절감 통한 사업모델 차별화 (고급서비스 지향 등)
4) 고객서비스 경쟁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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