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식품산업
식품에 사용가치를 부여하고자 처리, 가공, 저장 유통, 포장 등을 실시하여 그 경제성을 높임
2. 식품업종
음식의 수는 셀 수 없을 만큼 많고, 광범위 하기 때문에 식품 관련된모든 제품을 만드는 대기업 보다는 중견, 중소, 소기업 등몇 가지 식품분야에 집중하여 제품을 만드는 중소기업들이 주를 이룸. 보통 사업이 서로 뚜렷하고 다르기때문에 규모가 큰 회사가 아닌 이상 크게 경쟁이 없음
3. 식품업종종류
-소재식품
식용유, 향신료, 색소/첨가물, 밀가루, 설탕 등 식품원료
원활한 유통구조와, 자본력으로 원료의 가격경쟁을 감당할 수 있는 대기업이운영
(CJ, 롯데, 대상,)
-가공식품
농산물, 축산물, 수산물을 맛있고 먹기 편하게 변형시키고 저장성을 높인 음식, 장류, 캔음식, 야채
(풀무원, 오뚜기, 동원식품, 샘표식품, CJ, 롯데, 신세계)
-빙과, 제과, 제빵
(빙그레, SPC, 롯데)
-유가공 제품
우유, 발효유, 주스
(빙그레, 서울우유, 매일우유, 남양우유, 한국야쿠르트 등)
-푸드 서비스 사업
급식, 외식 주로 큰 대기업들
(CJ, 롯데, 현대, 신세계)이나, 외식만을 담당하고 있는 작은 창업주
4. CJ 제일제당
1. 소재식품: 설탕, 다시다, 밀가루 50% 이상의 시장 점유율, 국내 소재식품시장 1위 (캐시카우), 신소재식품: 타가토스등기능성 감미료 개발(저칼로리, 혈당개선효과)
2. 가공식품: 햇반, 컵밥 등 편리성이 좋은 식품및 프레시안의 육가공 프리미엄 제품, 식품제조업 1위, 미국 현지공장 인수(만두로 가공식품 전체 매출 50%계획)
3. 외식산업: CJ푸드빌과 합작하여비비고 출범(해외매장 1000여개 돌파)
4. 바이오사업(발효기술): 핵산(조미소재), 필수아미노산:라이신(성장촉진), 메티오닌(생명유지,영양) - 중국, 미국, 말레이시아의 바이오공장가동: 원가절감, 경쟁력 확보
5. 제약사업: 주로 내수시장, 국제인증기반으로 공장을 지속적으로 설립 중
6. 대한통운의 최대주주
Strong
-브랜드파워(백설, 해찬들 등우월한 위치의 프리미엄제품브랜드 대다수 보유), 1등 판매제품 다수
-상생 브랜드 이미지(유통망 공유)
-식품안전(HACCP)
-지속적인 바이오산업투자
-계열사를 통한 사업확장, 수직계열화
Weakness
-가격경쟁
-바이오산업에 주로 투자,
Opportunity
- 해외현지공장 인수, 미국가공식품시장 진출, 바이오산업 확장
- 처방의약품, 항암제 등 고수익제품 위주로 매출 확대, 인구고령화에 따른 만성질환 의약품 수요 증가
Threats
-환율 및 국제 곡물가, 원료가격변동
-타 식품회사와의 시장 경쟁
-정부의 개입, 제한
5. 롯데푸드
1. 유지사업(마가린, 버터) 기업매출 전체 매출 중 30%, B2B에서 B2C로 점차 확장
2. 빙과산업, 전체 매출의23%
3. HMR, 가공식품산업(면류, 조미식품, 김밥/버거/도시락), 규모는 크지 않지만, 롯데후레쉬델리카와 합병하여 소비자들의 식문화변화에 맞춰 성장하는 중
4. 유가공사업: 위기에 처한 파스퇴르 우유를 2010년에 인수하여, 1년 만에 사업을 성공적으로 전환. 중국의 분유파동을 이후 중국 저장농자그룹과 MOU 채결하여 품질력있는자사 분유 수출
5. 육가공사업: 롯데햄과 합병 후, 롯데햄의 B2C 유통망을 얻어 매출 성장세를 이어나갈 조짐을 보이고있음, 돼지고기 가격 하락으로 매출이 높아질 추세
6. 푸드서비스사업: 단체급식, 식자재 사업으로 롯데푸드 내 다른 사업부에서 직접 재료를 조달받아 큰 어려움 없이 성장 가능한 사업, 그룹 내 계열사를 이용하여 상당한 매출을 올릴 수 있음
Strong
-산업의 수직 계열화를 통한 시너지효과(생산, 유통 자체적으로 담당)
-그룹효과(유통, 물류운반, 판매)
Weakness
-높은 매출액, 하지만 사업확장으로 마이너스 영업이익률
Opportunity
-B2C 유통망으로 HMR사업확장
-롯데마트 중국진출
-중국의 저장농자그룹을 통한 유통망 확보
-분유사업을 유가공사업으로 확장
Threat
-국내 우유사업, 빙과사업 정체
6. 농심
1. 국내 라면시장, 스낵시장 점유율 1위(각각 65.4%, 30.8%),삼양라면, 오뚜기, 한국야쿠르트
매출을높이기 위해 프리미엄 라면 첫 개발(블랙신라면), 이어 타회사도프리미엄 라면개발시작.
라면을주력으로 중국, 미국, 일본시장 성공적으로 진출, 현재 동남아 및 유럽지역까지 글로벌 경영 확대 중
2. 음료사업: 커피믹스 시장 진출(좋은 원료를 내세운 프리미엄 커피), 새로운 물 사업진행
Strong
경기변동에덜 민감
지속적인상품 개발
해외현지화(미국, 중국), 인접국가시장확장 2011년 대비 매출액 12%증가
국내의넓은 B2C 유통망(네슬레,캘로그가 이용)
Weakness
해외에서의낮은 단가
국내에서의높은 가격
삼다수 실패, 기업이미지 실추
Opportunity
베트남, 러시아 현지화, 이슬람 국가 진출 도모
영국, 스위스, 네덜란드에서의 유통망 확보
Threats
원재료, 부재료, 패키지, 포장재료해외 수입
라면대체 식품
7. 식품계가 해야 할 일
-해외진출: 해외에 없는한국의 음식을 더 넓은 시장으로 확장, 또는 타 회사보다 경쟁력 있는 제품 (음식 세계화)
-유통구조 최소화 (비용최소), 새로운 유통망 탐색
-기술력 확보(편리성을넘어 기능성까지 갖춘 음식개발), 바이오 산업
-정부의 규제(매장 수제한 등)에 탄력적으로 대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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