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을 잘 다루기 위해 필수적인 기능인
정렬, 필터, 고급필터에 대한 소개 포스팅입니다."
엑셀 자료를 일정한 기준으로 정렬하거나 필터를 적용해 정리하는 방법에는 정렬, 필터, 고급필터가 있습니다.
이 포스팅을 통해 엑셀 정렬, 필터, 고급필터 사용법을 차례대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엑셀 파일 정렬 방법
엑셀에서 정렬이란 기능은 단순하게 오름차순, 내림차순 등으로 자료를 보기좋게 정리하는 방법입니다.
엑셀 파일을 정렬하기 위해서는 '데이터-정렬'로 진입합니다.
두번째 그림처럼 '값'을 선택하여 아래쪽으로 내려주면, 단순 오름차순, 내림차순으로만 정렬하도록 하는 것이 아니라, 셀의 색이나 글꼴의 색, 아이콘 등 다양한 방식으로 기준을 정할 수도 있습니다.
'담당자' '값'을 기준으로 오름차순으로 정리하면 ㄱㄴㄷㄹㅁㅂㅅ순으로 다음 그림과 같이 정렬됩니다.
2. 엑셀 파일에 필터 적용하는 방법
엑셀 필터는 전체 표에서 일정한 값만 필터링할 때 사용하는 기능입니다.
필터링을 하면 원하는 값만 골라서 볼 수 있기 때문에 상당히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다뤄야 할 때 유용합니다.
엑셀 파일을 필터링하기 위해서는 '데이터-필터'로 진입합니다.
필터를 먹여준 후에, 다음과 같이 아래로 향한 화살표(▽)가 윗줄에 생기게 되는데 이 화살표를 클릭하면 해당 열의 항목들이 정리되어 나옵니다.
이 중 원하는 것만 선택해주면, 그 선택값만 표시해줍니다.
3. 엑셀 고급필터 만들기
'엑셀 고급필터'는 기본 자료 중에서 원하는 부분만 추출해내는 기능입니다.
'고급필터'를 적용하기 위해서는, 원하는 값을 아래 그림처럼 시트 한쪽에 필터링 하고 싶은 정보를 미리 입력해두어야 합니다.
아래의 예시는 '판매처가 우리마트이며 수량이 100개 이상'인 곳을 고급필터 기능을 통해 추출하겠다는 의미입니다.
'고급필터'는 '데이터-고급필터'로 진입합니다.
목록 범위는 셀을 왼쪽 상단 끝에서 부터 오른쪽 하단 끝까지 드래그 하여 기초 자료 전체를 지정해줍니다.
조건범위는 미리 아랫쪽에 기입해놓은 조건 값을 선택해줍니다.
'결과'에서 '다른 장소에 복사(O)'를 선택했을 때 나오는 '복사 위치'는 새롭게 고급필터 되어 정리될 추출값이 시작되도록 표시하고 싶은 셀을 선택해줍니다.
확인을 누르면 아래 그림과 같이 고급필터를 거친 값이 나옵니다.
'고급필터'는 AND, OR 기능이 있는데, 아래 표의 좌측처럼 자료를 일렬로 배치하면 AND, 우측처럼 열을 나누어 배치하면 OR로 추출됩니다.
아래 표는 OR로 추출된 결과입니다.
'■ 컴퓨터 ■ > 엑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컴퓨터활용능력 2급 실기 (컴활 2급 실기) : 주요 엑셀 함수 요약 (25) | 2024.01.21 |
---|---|
[Excel] 버튼만 누르면 자동으로 계산되는 매크로! 엑셀 매크로 반복 만들기 (1) | 2019.10.18 |
[EXCEL] 스마트폰 할부 할인 같은 복잡한 계산, 엑셀로 자동화 하자! 목표값 기능 (0) | 2019.10.18 |
[EXCEL] 엑셀 데이터 종합하는 방법 : 엑셀 데이터 통합 기능 (5) | 2019.10.18 |
[Excel] 엑셀 조건부서식 활용! 자동완성 막대그래프 차트 만드는 방법 (0) | 2019.10.18 |